이젠 점점 이곳저곳 돌아다니다보면 Internet Explorer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이트들이 보이기 시작해서, IE아니면 못 쓰던, 은행 사이트부터 하나씩 돌아보고 있습니다. 솔직히 모바일로 다하고 있어서 사실 안써도 그만이긴 하고, 일단 크롬으로 해보는게 더 좋겠지만, 그래도 같은 MS계열인 Edge부터 접속을 시도해봅니다.
우리은행: 뭔가 exe형태의 플러그인아닌 플러그인 설치를 강요하고, 기본 로그인 방식이 BankSign으로 되어 있네요. 처음보는데, 모바일로 거꾸로 인증 의존성이 생기는 모양새입니다. 이미 모바일로 다 넘어갔다고 보는게 맞으려나요? 설치해봤는데.
“거래은행 앱의 인증센터에서 뱅크사인 이용신청후 사용가능합니다.” 라고 뜨는군요..
모바일앱으로 가서 이용신청을 누르니
1. “이용자ID, 주민등록번호전체,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를 물어봅니다.
2. 약관 동의하고
3. 본인확인 절차를 선택하라고 해놓고, 휴대폰 본인확인밖에 지원이 안되네요. 익숙한 본인확인절차를 지나가고
4. OTP하나 더 지나고
5. 여러 인증방식과 비슷한 6자리 PIN코드를 설정하고,
6. 추가 인증수단을 선택하게 되네요. 지문과 패턴인데… 이게 단말종속인지 아닌지 몰라서, 일단 추가안함으로 갑니다. 나중에 변경은 가능하다고 하네요.
뱅크사인 앱을 실행하니 기본 이용기한이 2021년 11월 26일 3년간으로 뜨네요. 설명으로
“PC 오픈일정이 은행별로 상이하므로 이용에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 오픈완료: 우리, 국민, 케이뱅크, 경남, 하나, 전북, SC제일은행
– 11.27 : 수협, -12.11 : 기업, -12.31 :신한, 부산
-2019년 상반기 : 산업, 농협, 대구, 광주, 제주 은행이 뜨는군요.
일단 제가 쓰는 은행들중 안되는건 하나뿐이라서, IE는 작별해도 될듯합니다.
인증 방식은 PC상의 인증코드 번호, 넣고, PIN번호 넣으면 되네요. 그런데, 문제가 나옵니다.
우리은행 그래픽인증 로그인을 쓰고 있었는데. Adobe Flash를 선택하라고 하네요.. 하아… 일단 실행 권한을 주니 제대로 뜨긴합니다. 크롬일땐 어떨런지… EDGE로 접속해도 IE와는 큰 차이를 못 느끼겠네요.
제1금융권은 위처럼 될것 같은데, 이제 새마을 금고를 시도해봅니다. 역시 모바일로 하고 있고, 지점도 가까워서 굳이 인터넷뱅크의 필요성은 없지만. 또 모르는일이니까요. 휴대폰은 유선망을 쓸수가 없으니까요, 태블릿같은게 아닌이상은. 평소 쓰던 공인인증서로 똑같이 접속이 되는군요… IE 지우는 점수 +1이 되겠습니다.
이 정도만 하고, 이제 지워봅니다. 혹시나 또 무슨일이 생기면 다시 깔게 되겠죠. 그 때는 해당 사이트에 메일을 보내보려합니다. 은행도 바뀌는데 당신네 사이트는 왜 안바뀌냐고 말이죠. 지우는 김에 보안위장 보장 프로그램도 한번 싹 지우고요.
2018-12-07
minwon.go.kr 에 edge로 들어가봅니다. 아래를 먼저 설치 요구하고요
AnySign4PC | Non-ActiveX 공인인증서 전자서명 및 웹구간 암호화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설치후 Refresh하면 아래 두개를 또 요구하는군요. 브라우저 확장 기능은 빼고. 그냥 프로그램 설치로 하니